본문 바로가기

기타/재무제표

리스 회계 처리 : 금융리스 vs 운용리스

반응형

※ 이 글을 쓰는 사람은 회계를 학창시절에 1도 배워본적 없는 공대 졸업생입니다. 

※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주식 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회계 지식, 재무재표 보는 법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지적해주세요.

※ '이 것이 실전 회계다' - 김수홍 이재헌 저를 참고하였습니다.

www.yes24.com/Product/Goods/34836702?OzSrank=1

 

이것이 실전회계다

기업의 실제 회계 장부를 펼쳐놓고 비즈니스에 바로 통하는 절대 한 수를 공개한다!회계는 비즈니스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지식’이다. 제품 설계 단계부터 회계 부서를 참여시키는

www.yes24.com


  기업이 설비, 자산 등을 빌려 사용할 때 재무제표에서는 어떻게 회계처리가 되는지 정리해보고자 했다. 기업이 설비,자산 등을 빌려 사용하는 것을 회계 용어로는 리스(lease)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리스 사례는 대한항공과 같은 항공사이다. 항공기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항공사 대부분이 항공기 확보를 리스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리스(lease)란 말 그대로 빌리는 것이다. 위 사례와 같이 항공사의 경우 항공기일 수도 있고 반도체 기업의 경우 반도체 장비일 수도있다. 공장, 사무실 등의 부동산 임대도 리스로 포함한다. 기업이 물건을 대여해주고 빌려 쓰는 것에 대한 회계 기준을 리스 회계 처리라고 한다.

  회계에서의 리스는 2가지로 분류한다. 운용리스와 금융리스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자산을 단순하게 빌려서 사용하면 '운용리스', 리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재푸재표 상에서 자산을 실질적으로 취득한 것이라고 취급하면 '금융리스'이다.

  리스 회계를 공부하다 보니 굉장히 복잡한 부분이 많아서 간단한 사례를 설명할 때는 리스제공자 (주)갓물주,  리스이용자
(주)벼락거지라는
가상의 회사를 사례로 들어 정리해보려고 한다.

 

1. 운용리스 회계처리

-. 운용리스는 '자산을 단순하게 빌린 것'으로 취급하므로 지급하는 리스료만 비용으로 처리하면 된다.
-. 금융리스에서 설명하겠지만 '운용리스'와 '금융리스'는 리스 자산을 및 부채를 재무재표에 계상하느냐 하지 않느냐로 구분된다.
    ▶  운용리스는 '빌린 것'에 대한 비용 처리만 하므로 재무재표에 자산 및 부채를 계상하지 않는다.
    ▶  금융리스는 '빌린 것'에 대한 소유권이 리스 계약 종료 후  리스 이용자에게 이전된다.
          즉, 리스 계약을 함과 동시에 금융리스로 회계처리하면 리스 부채 및 자산으로 인식하여 회계처리 된다.

ex) 리스제공자 (주) 갓물주와 리스이용자 (주) 벼락거지의 가상의 사례를 만들어보았다. (주) 갓물주는 리스이용자 (주)벼락거지에게 공장형 건물을 10년 월 200만원에 계약했다고 하자.
 
  1) 리스이용자인 (주)벼락거지의 재무상태표에는 자산과 부채는 표시하지 않으며, 리스료만 분기당 600만원을 비용으로 인식 한다.
  2) 리스제공자인 (주)갓물주의 분기가 끝날 때마다 600만원의 운용리스료 수익으로 인식 될 것이다.
      소유권이 (주) 갓물주에게 있으므로 해당 자산은 내용연수 동안 감가상각 된다.

-. 운용리스는 기업 입장에서 현금 유동성이 확보된다는 장점이 있고 자산과 부채를 계상하지 않으므로 재무비율이 개선되어 이론적으로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 다만, 금융리스와 다르게 장기적으로 리스료를 지속적으로 부담해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 2019년도 K-IFRS 기준 운용리스의 회계 처리 기준이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리스이용자 기준 운용리스도 금융리스로 처럼 자산과 부채로 계상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정리하였습니다.

 

ybworld.tistory.com/19

 

리스 회계 처리 : 운용 리스 회계 처리 변경(2019년도~)

※ 이 글을 쓰는 사람은 회계를 학창시절에 1도 배워본적 없는 공대 졸업생입니다. (현 직업도 엔지니어임.) ※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주식 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회계 지식, 재무재표 보는 법을

ybworld.tistory.com


 

2. 금융리스 회계처리


-. 금융리스는 리스이용자가 자산을 실질적으로 취득한 것이나 마찬가지로 취급한다.
-. 1번에서 잠깐 설명하였지만 금융리스는 리스 기간동안에는 소유권이 리스 제공자에게 있지만 실제 리스 이용자에게 자산과 부채를 계승한다. 리스 이용자가 사용하는 비용이 실제 회계에서는 리스 부채상환액과 이자비용으로 회계처리한다고 한다.
-. 또한, 리스이용자의 재무상태표 자산 항목에 금융리스 자산으로 취급하여 리스기간동안 감가상각이 들어간다.
-. 자산과 부채를 리스 이용자가 모두 인식하기 때문에 운용리스에 비하여 재무상태가 안좋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금융리스 회계로 적용하는 조건은 아래와 같다고 한다.

1) 리스 기간이 리스 대상(설비, 부동산 등의 자산) 내용연수의 상당부분(75%)에 해당할 때
2) 리스이용자가 지출하는 총 리스료가 리스 대상 공정가치의 상당부분(90%)을 차지할 때
3) 리스이용자가 리스 기간 또는 리스 종료 시 리스 대상(자산)을 매입할 수 있도로 계약하는 경우

ex) (주) 갓물주는 리스이용자 (주)벼락거지에게 공장형 건물을 10년 월 임차료 200만원 쓰다가, 계약 종료 시점에 1000만원에 공장형 건물을 매입할 수 있도록 계약하였다.

1) 금융리스이므로 계약 후 리스기간에도 (주) 벼락거지에게 공장형 건물의 자산이 계상되고 금융리스 부채가 생김.
2) 부동산 자산이 계상됨으로써 (주) 벼락거지는 내용연수동안 감가상각 비용이 처리 됨(영업비용)
3) 리스료는 리스부채상환액 + 이자비용으로 구분된다.
4) 리스 제공자인 (주)갓물주는 금융리스 한 공장형 건물을 금융 리스 채권으로 바꿔 인식하고  리스료를 이자수익+금융리스 채권 회수부분으로 구분한다.

 

3. 운용리스 vs 금융리스 간단 정리

구분 운용리스 금융리스
소유권 리스 기간동안 소유권은 리스사에 있으며 계약기간이 끝나도 바뀌지 않음. 리스 기간동안 소유권은 리스사에 있지만 계약 종료 후 소유권이 리스이용자로 바뀜.
회계처리(리스 제공자) 리스료를 운용리스료 수익으로 인식함 리스용 자산은 금융리스 채권으로 바뀜.
리스료는 이자 수익+금융 리스 채권회수 부분으로 구분
회계처리(리스 이용자) 리스료를 운용리스료 비용처리 함 자산 및 부채를 계상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 처리
리스료는 리스부채상환+이자비용으로 구분
리스 기간 5년 내외 단기 계약 10년 이상 장기 계약
계약 중도해지 가능여부 가능 불가

 

4. 세일앤리스백

-. 세일앤리스백이란, 쉽게 말하면 '자산을 매각 후 재임차'하는 것
    : 회사에서 소유한 자산을 매각한 후, 그 자산을 다시 리스하는 계약을 맺는 것이다.
-. 보통 세일앤리스백 거래의 대상 자산은 '부동산'이다.

-. 기업이 세일앤리스백을 이용하는 이유?
    : 기업의 부족한 운영자금을 충당하거나 신규 투자자금을 확보하는 목적으로 많이 이용
-. 단기적으로 큰 자금을 충당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리스에 대한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다.

-. 리스제공자의 입장에서는 부동산 매입과 동시에 임차인이 확정되므로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기대할 수 있음.
-. 경우에 따라 투자금을 나누어 부담할 수 있어(펀드) 부동산 가치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있다. 다만,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경우 반대로 투자 리스크가 될 수 있다.

-. 세일앤리스백의 회계처리도 마찬가지로 금융리스, 운용리스에 따라 달라진다.

1) 금융리스로 분류시
    : 리스 이용자 입장에서 자금 조달이 되므로 유동성 확보는 되지만, 자산과 부채를 계상하므로 재무비율이 악화된다. 
      이론적으로는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운용리스로 분류시
   : 세일앤리스백이므로 현금유동성이 확보되고 운용리스의 장점에 따른 재무비율이 개선되므로 이론적으로는 주가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다만, 장기적으로 운용 리스료는 리스 이용자 입장에서 부담이 될 수 있음.
    세일앤리스백 거래를 한 회사는 운용리스로 처리하는 것이 유리함.

  



실제 리스를 회계처리하는 방법은 복잡해서 위 포스팅은 그냥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히 정리하였음.

다음 편엔 실제 회사 사례를 찾아서 금융리스와 운용리스, 세일앤리스백 사례에 대해 포스팅 예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