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재무제표

선수금과 선급금 회계 : 스타벅스 선불 충전 카드 금액은 선수금?

반응형

※ 이 글을 쓰는 사람은 회계를 학창시절에 1도 배워본적 없는 공대 졸업생입니다. 

※ 포스팅을 하는 목적은 주식 투자를 위한 기초적인 회계 지식, 재무재표 보는 법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문의, 지적해주세요.

 


 

  이전 무형자산 회계처리 : 연예인 기획사 편에서 선급금의 개념을 잠깐 다룬 적이 있다. 연예인 기획사는 연예인 활동에 지원하는 자금을 당기 비용 하지 않고 '자산'으로 인식하고 결산시점까지의 경과 분만 비용처리 한다고 하였다.

(참고 : 2021.04.16 - [투자, 재테크/재무제표] - 무형자산 회계처리 : 엔터테인먼트사 회계처리 - 2(연예인 기획사)

 

  오늘은 용어가 비슷한 선수금과 선급급의 차이에 대해 정리하고 넘어가려 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이 것이 실전회계다-김수헌, 이재헌 저'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선수금'과 '선급금'의  의미를  그대로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다.

 


※ 한줄 요약

-.  선수금 : 미리 받은 돈(=선수수익), 부채의 성격을 가진다.

-.  선급금 : 미리 준 돈(=선급비용)  , 자산의 성격을 가진다.


  

1. 선급금 : 선급금은 '자산'이다.

 

  회계에서 '자산'이란, 미래에 경제적 효과와 이익을 가져다 줄 가능성이 큰 것이라고 말한다. 가상의 에시를 하나 만들어보았다.

 

-. YB는 '82바게뜨' 점주이다. HJ는 '82바게뜨'에 밀가루를 납품하는 밀가루 판매업자이다.

-. YB는 HJ에게 밀가루가 다 떨어졌으니 빨리 달라고 주문하며 HJ에게 밀가루 10포대값 10만원을 입금한 상황이다.

-. HJ는 '82바게뜨'에 밀가루 10포대를 일주일 후에 납품하기로 했다.

 

 

YB의 회계처리는?

  YB는 10만원을 먼저 입금했지만, 아직 밀가루를 받지 못한 상황이다. 하지만, 먼저 지불할 10만원은 일주일 후에 밀가루 10포대의 이익을 가져다 줄 '자산'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82바게뜨'의 회계 장부에는 10만원의 '선급급' (미리 지불 한 돈) 자산이 기록된다. 일주일 후에 밀가루 10포대를 납품받으면 자산으로 잡힌 '선급금' 10만원은 비용으로 처리된다.(현금 10만원 감소, 밀가루 재고 10만원 증가)

 

 

2. 선수금 : 선수금은 '부채'이다.

 

  회계에서 '부채'란, 기업이 현재 지고 있는 의무로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경제적 효과나 이익을 보유한 자원을 유출해야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위 사례에서 HJ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려고 한다.

 

HJ의 회계처리는?

  HJ는 일주일 후에 밀가루 10포대를 납품하는 조건으로 10만원을 먼저 받았다. HJ는 '82바게뜨'에 밀가루 10포대를 일주일 후에 납품해야 할 의무를 가지므로 '부채'의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HJ의 회계 장부에는 '선수금'(미리 받은 돈) 부채 10만원이 기록된다. 일주일 후에 밀가루 10포대를 납품하면 부채로 잡힌 '선수금' 10만원은 매출로 대체된다.(매출 +10만원 증가, 선수금 -10만원 감소)

 

 

3. 선수금은 '착한 부채'이다 : 부채라고 모두 나쁜 것?? NO!!

 

  일반적으로 부채라고 하면 우리는 모두 '갚아야 할 돈', '빚' 등 나쁜 의미로 인식한다. 하지만 위 사례에서 보듯이 '선수금'은 '부채'의 성격을 지니지만 결국 그 기업의 매출로 전환되므로  '착한 부채'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재무재표를 볼 때 부채가 많으면 주석을 통해 상세 내역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 부채가 많아도 선수금의 비중이 크다면 결국 그 기업에 좋은 것이니 말이다.

 

  선수금에 대해서 찾아보다가 최근 '스타벅스'의 '선수금'에 대한 기사가 있어서 일부 내용을 발췌해보았다. 요약하자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선불 충전 카드 금액은 '스타벅스' 입장에서 선수금으로 인식한다는 내용이다. 스타벅스는 이 '선수금'을 매장 재투자, 인건비 및 임차료 지급 등에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생각해보니 선불 충전 카드는 '선수금'이긴 하나 언제 매출로 전환될지 모르니 스타벅스는 미리 땡겨온 돈을 활용하여 다른데 굴리는 것 같다. 

 


.

.

<중략>

.

.

 

(기사링크 :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1/04/17/2021041700600.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규제 안받는 스타벅스, 고객이 충전한 1800억 마음대로 썼다

카카오페이·토스는 선불금 100% 외부에 맡겨야…스벅은 예외무이자로 1800억 당겨받아 빚 갚고 예금…사회 기여는 감소금융권·회계 전문가 "스타..

biz.chosun.com

 


참고서적 :  '이 것이 실전 회계다' - 김수홍 이재헌 저

www.yes24.com/Product/Goods/34836702?OzSrank=1

 

이것이 실전회계다

기업의 실제 회계 장부를 펼쳐놓고 비즈니스에 바로 통하는 절대 한 수를 공개한다!회계는 비즈니스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지식’이다. 제품 설계 단계부터 회계 부서를 참여시키는

www.yes24.com

 

728x90